옥션, 주문확인 이메일에 표기된 가격은 사기다.

옥션에서 물건을 주문하면 “[옥션] 주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이메일이 도착한다.

위에 이메일 예시를 보면, 상단 왼쪽 첫째열은 제품번호(주문번호), 둘째열은 제품이름, 셋째열은 각 제품 단가, 넷째열은 수량, 다섯째열은 옵션내역이다.

그런데 옥션은, 제품들 대부분이 리스트에 표시된 가격과 달리, 리스트에서 해당 제품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해당판매자가 제시하는 기본할인이 적용되어 리스트에 표시된 가격보다 더 싼 가격으로 결제가 되게 된다.

그런데 위와 같이 주문확인 이메일에서 표기된 각 제품 가격은 할인전 가격이라는 게 문제다. 물론, 위 이메일 하단의 란 아래의 란에 전체 물품목록의 합산 할인금액을 친절(????)하게 표기해 주기는 한다.

하나의 제품만 주문했다면 하단의 합산할인금액 나누기 제품수량을 넣으면 해당 제품단가에서 얼마를 할인받았는지 계산이 편하(???)겠지만, 여러 종류의 제품을 장바구니에서 선택 후 주문을 넣으면, 각 제품마다 할인률이 다른데도 각 제품을 얼마를 할인받아서 얼마에 실제로 구입했는지 알길이 없고 단지 합산할인금액만 기록으로 남는 것이다.

혹시 나중에 몇달 지나서 해당 제품을 다시 구입할 때 가격 비교를 해보고 싶어서 주문확인 이메일을 다시 열어본들, 해당제품의 실제구매금액은 영원히 미궁속으로 묻혀버리는 거다.

4000원에 즉시할인 2000원이 적용되지만, 주문확인 이메일에는 제품가격 4000원으포 표기되고 다른제품들의 할인가격 모두를 합산해서 하단에 합산할인금액만 표기되는 것으로 끝난다. 실제 제품단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사라져 버린다. 혹시 몇달 지나서 다시 이메일을 확인해 본들, 자기가 이 장갑을 4000원에 산줄로 착각하게 될 것이다. 옥션의 주문확인 이메일은 확인이메일이 아니라 실제로는 가격을 헷갈리게 하는 이메일이었던 것이다.

옥션의 주문확인 이메일은, “확인 이메일”이 아니라 “혼동 이메일”이었던 것이다.

작성자: 안형진 ahj6@hotmail.com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